- 목차
- 책임 주도 설계를 향해
- 데이터보다 행동을 먼저 결정하라
-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책임을 결정하라
- 책임 주도 설계
- 책임 할당을 위한 GRASP 패턴
- 도메인 개념에서 출발하기
- 정보 전문가에게 책임을 할당하라
-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
- 창조자에게 객체 생성 책임을 할당하라
- 구현을 통한 검증
- DiscountCondition 개선하기
- 타입 분리하기
- 다형성을 통해 분리하기
- 변경으로부터 보호하기
- Movie 클래스 개선하기
- 변경과 유연성
- 책임 주도 설계의 대안
- 메서드 응집도
- 객체를 자율적으로 만들자
- 책임 주도 설계를 향해
책임에 초점을 맞춰서 설계할 떄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어떤 객체에게 어떤 책임을 할당할지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.
따라서 올바른 책임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설계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.
🍀목표
GRASP패턴을 통해 책임 할당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음
GRASP 패턴을 이해하고 나면 응집도, 결합도, 캡슐화 같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책임을 할당하고 결과를 트레이드 오프할 수 있는 기준으로 배우게 될 것이다.
2장 내용: 책임을 중심으로 설계된 객체지향 코드의 대략적인 모양
3장 내용: 역할, 책임, 협력이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핵심
4장 내용: 역할, 책임, 협력이 아닌 데이터에 초점을 맞출 때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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